✅ 마일리지 통합 방안 현황
- 대한항공은 지난 6월 12일,
아시아나항공과의 마일리지 통합안을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출했으나,
‘수정·보완’을 요구받으며 심사 문턱에서 퇴짜를 맞았습니다. - 공정위는 적립 기준과 시장 가치가 서로 다른 두 항공사의,
시장 가치 차이에 따른 소비자 피해 우려를 지적하며,
보다 공정한 전환 비율 및 보완책 마련을 요청한 상태입니다.새롭게 로고 단장한 대한항공, 아시아나를 품에 안았습니다
🎯 아시아나 소비자 권익 보호를 위한 기대
대개의 아시아나 마일리지 적립 기준은,
신용카드 사용 1,000원당 1마일로...
대한항공(1,500원당 1마일)보다는,
상대적으로 적립율이 좋은 구조입니다.
이번 통합안이 퇴짜를 맞은 만큼,
아시아나 이용 고객의 권익 보호를 위한 보완책이 더욱 절실해졌습니다.
그 기대 중 하나가 바로 마일리지 사용처 확대입니다.
- 단순 통합 비율 조정 외에도
- 제휴처 확대, 기내 면세·로고샵 등 마일리지로 누릴 수 있는 소비 채널 다양화
- 가족 합산, 할인 혜택 강화 등 소비자 선택권의 확대가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 1:1 마일리지 맞교환 설이 가장 유력
현재 시장에서는,
대한항공–아시아나 마일리지를 1:1 비율로 맞교환하는 방안이 실현 가능성이 높다는 의견이 있고요.
이는 두 항공사 간 마일리지 가치를 동등하게 인정하고,
기존 아시아나 마일리지 보유 고객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해석됩니다.
다만, 이 경우 대한항공 고객에 대한 형평성 이슈가 있어 역시 남은 숙제는 예상됩니다.
📝 정리 및 제언
- 통합안은 공정위 요구로 보완이 필요한 상태
- 아시아나 소비자 권익 보호를 위해 마일리지 사용처 확대 기대
- 1:1 맞교환 방식이 유력한 실행 방안으로 부상 중
이상입니다! 끝까지 가봐야 알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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